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결과보고

글로벌 도네이션쇼 W
동한이네 전원일기, 이후 이야기

2021.06.10
제 방이 생겨서 너무 좋고, 할아버지, 할머니가 함께 주무실 수 있어서 좋아요!
2020년, MBC 도네이션쇼 W 를 통해 동한이네 4남매와 할머니, 할아버지의 이야기가 소개되었습니다. 몇 해 전 불의의 사고로 아동들을 양육할 수 없게 된 부모님을 대신해 할머니, 할아버지가 4남매를 키우셨는데요. 넉넉치 못한 경제상황과 여섯 식구가 지내기에는 비좁고 노후 된 주거환경에 할머니, 할아버지는 한 없이 미안했습니다.

방송 이후, 동한이네 가족을 위한 많은 후원자님들의 관심이 모여 여섯 식구를 위한 안전한 보금자리가 마련되었는데요. 행복한 집을 선물 받은 4남매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집이 너무 낡아서 아이들한테 위험할 까봐…”

도배와 장판이 다 뜯어지고 노후 된 낡은 집에서 아이들이 언제 다칠지 몰라 할머니, 할아버지는 걱정이 컸습니다.
할아버지는 간신히 몸만 누일 수 있는 조그만 방에서 주무셨고, 할머니는 아이들과 함께 방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또한 주방으로 이어진 계단은 무릎이 좋지 않은 할머니, 할아버지에게는 큰 산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4남매는 좁은 방에서 작은 상을 놓고서 공부하거나, 상을 사용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바닥에 엎드려 숙제를 하곤 했는데요. 아이들은 굿네이버스 선생님과 상담을 할 때 마다 자신의 방을 가지고 싶고, 책상에 앉아서 숙제를 하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잠을 자고, 공부하는 것이 4남매에게는 꼭 이루고 싶은 작은 소원이었습니다.
선생님. 침대에서 자는 건 어떤 기분이예요? 친구가 침대에서 자다가 떨어져 아프다고 했는데 전 그게 뭔지 모르겠어요…

“ 제 방 이랑 책상이 생겨서 너무 좋아요!”

후원자님들의 나눔으로 동한이네 집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주거 개보수 공사 지원을 통해 아이들과 할머니, 할아버지 방이 쾌적하게 탈바꿈 되었고, 살림살이와 폐기물 등이 쌓여 있었던 현관과 부엌도 말끔히 정리되어 아이들이 뛰어 놀기에 안전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안방도 도배, 장판 및 가구지원으로 넓고 깨끗해져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요. 무엇보다 4남매가 바라던 공부방과 책상, 침대가 생겨 마음껏 공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보수 전 집 외관 개보수 전 방 개보수 전 부엌
개보수 된 부엌,개보수 후 현관,개보수 후 조부모 방,개보수 후 방,개보수 후 아동 방

“ 내가 받은 만큼 남들에게 베풀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집이 진짜 깨끗해져서 좋고, 특히 제 방이 생겨서 진짜 좋아요! 침대를 갖는게 소원이었는데 지금은 매일매일 침대에서 자고 있어요. 그리고 할아버지, 할머니가 함께 주무실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동 인터뷰 중 -
집도 넓고 깨끗해져서 아이들이 집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있어요. 아이들도 공부방이 생겨서 정말 좋아하고요. 지금 사실 너무 좋아요… 앞으로 아이들 잘 키우며 살게요. 내가 받은 만큼 남들에게 베풀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할머니, 할아버지 인터뷰 중 -

아이들 편에서 함께 해주신 후원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후원금은 4남매 가정에 필요한 주거 및 생계비로 사용되었습니다.
앞으로 굿네이버스는 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지역사회 유관기관 협의를 통해 동한이네 4남매 가정이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굿네이버스 위기가정지원사업 서비스 개입 절차1. 위기상황 사정 & 지원 우선순위 논의① 가정방문을 통한 위기 상황 파악② 위기상황 사정 및 우선순위 결정 · 사례관리기관 : 사례 회의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 연결 · 사례 가정 : 회의를 통한 지원 우선순위 결정③ 논의된 지원 우선순위 - 주거 지원 : 노후 가옥 개보수 및 가구 지원 - 생계 지원 : 생활안정자금 지원

2.솔루션 설정 및 서비스 지원동한이네 4남매주거지원-노후 가옥 개보수 및 가구 지원 〮 철거 및 창호,방수 공사 〮 싱크대, 세면기 등 설비공사 〮 도배 및 장판 〮 아동 책상 및 침대 등 가구 지원생계 지원생계비 지원 (공과금, 교통비 등 생활안정자금)3. 사례관리 및 모니터링 · 정기 방문 및 상담 · 솔루션 별 서비스 정기 지원 · 위기상황 추가 발생 모니터링
국내위기가정아동후원하기 배너
*굿네이버스는 전국 15개 지역본부 및 시도본부, 국내 72개 지부, 95개 사업장에서 아이들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소외된 아이들의 편에서 필요한 도움을 전하고 있습니다.
나눔마케팅본부 마케팅전략센터